하나밖에 안하는걸 이렇게 늦는단 말이지?

[Zero-Raws] Last Exile Ginyoku no Fam - 05 (TBS 1280x720 x264 AAC).mp4
268MB 버전으로 작업했습니다

수정본은 블로그에 수시로 업데이트 되니
블로그에서 받으시는걸 추천합니다.
---------------------
제작 tanato
http://tanato.tistory.com
---- 
111123 1100 ASS자막 및 오역오타 수정
111215 0810 오역 등 기타 오류 수정
---

...네 할말 없습니다. ㅠㅠ 늦어서 정말 죄송합니다. OTZ

지스타 갔다온거 정리도 해야하는데, 느닷없이 회식이다 뭐나 정신이 없네요. 할일이 산더미. 근데 일이 아니고, 그냥 쓸데없이 벌여놓은거라...;;; 

하여간 늦어서 죄송합니다 ㅠㅠ
ass자막은 내일....


...그리고 감기조심하세요... 아이고목이야.


---
봐도되고 안봐도 상관없는 주석들.

1. 자이로 자리

별자리의 하나로서, "LAST EXILE"의 세계관에서 항행할 때 주로 쓰이는 별자리입니다. 지젤처럼 육분의를 사용해서 별자리를 보고 현재의 위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. 실제로 쓰는 방법이며, 최근에는 GPS다, 레이더다 발달해서 효율성이 낮지만, 고장이 나면 사용하곤 합니다;;; 물론 GPS, 레이더발명 이전에는 이런 방식으로 항해했구요. 현실로 치면 북극성이나 북두칠성정도가 되겠네요. 
왜 자이로 자리인가 하면, '자이로스코프'라는 나침반 비슷한 기기가 있습니다. 실질적으로 나침반과 똑같습니다만, 나침반은 자석이고 함선은 철인지라 약간의 자차라는 오차가 생깁니다만, 자이로스코프는 그러한 오차가 없습니다.

2. 투르=첨탑

전열함에 달린 것이며, 공격용입니다.

3. 단위관련

보통 문서 표기시 마일은 M(대문자) 미터는 m(소문자)로 표기합니다. 노트의 경우는 kt와, kn양쪽 모두 다 표기하며, 풀 스펠링은 knot입니다.
kt는, 시간당 간 거리를 마일로 표시한 것이며(M/h), 바다에서의 1M은 1.852m 입니다. 이는 위도와 경도를 나타내는 각도의 1도의 직선거리입니다.

또한 거리 2.5 등의 이야기의 기준은 '마일' 입니다. 그래서 중간에 지젤이 육분의로 관측했을 때 km를 썼구요. km를 쓴 이유도, 용어집에 나와있는 이유인데, 지젤의 능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마일단위가 아닌, km단위의 조금은 특이한 육분의를 던져줬다는군요. 
그런데도 별 어려움 없이 알아내는 지젤도 참;; 
AND